11월의 첫째 날! 사이다 경제의 도울을 받아 <부동산 중개실무 핵심 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10월 28일(토)에 34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이 실시되었었죠.
아직 합격자 발표가 나오진 않았지만 가채점으로 합격 여부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점부터는 본격적으로 창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국내 최대 중개 플랫폼인 우대빵의 노하우도 전수하고
함께 하실 분들을 모실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세미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특히 이런 분들에게 유익했어요.
개업을 준비 중인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자분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기존 개업 공인중개사분들
실무가 궁금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준비자분들
영업의 전선에서 고민 중이신 모든 중개사분
1️⃣ 부동산 중개실무 핵심 노하우
먼저 우대빵 부동산의 전민석 팀장께서 '중개실무 노하우'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중개업과 중개 실무에 대한 설명과 함께 계약의 유형에 대해서 분류해 줬습니다.
매매는 크게 4가지, 전월세는 3가지 유형으로 나눠 각각 특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중개업은 "매물과 손님 접수 그리고 관리"가 시작 단계이기도 하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업무이기도 합니다. 매물을 나만 가지고 있으면 안 되기에 압도적인 광고
채널인 네이버 그리고 네이버의 부동산 CP사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대빵과 함께 하시고 싶은 분들은 중개매니저, 지점장 그리고 가맹점을 개설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중개매니저로 시작해서 필요하시면 지점장이나 가맹점 대표가 되실 수도 있으니 고민만 하지 마시고 먼저 중개매니저로 일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중개는 영업이라는 말씀으로 끝을 맺어주셨는데 영업 관련 동영상 몇 개를 보여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공인중개사분들이 찾아오는 손님을 응대하면서 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중개업도 핵심은 영업입니다. 매물과 고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영업할까를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2️⃣ 부동산 중개 시장의 변화와 성공 창업 전략
두 번째는 우대빵부동산 심형석 가맹사업본부장님께서 발표해 주셨습니다.
시작부터 아주 뼈 때리는 이야기로 시작했는데요. '개업공인중개사의 착각'이라는
내용인데, 중개 비즈니스와 투자는 다르다. 부동산 경기 좋을 때 창업하는 단점, 개업하면 매물과 손님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 세미나에 13회, 15회 합격자분들도 오셨는데 다 맞는 말씀이라는 듯 연신 고개를 끄덕이셨습니다.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지만 대책 없이 개업하는 것은 피하라는 조언입니다.
창업을 위해서는 부동산 경기를 아시는 것도 중요하기에 현재 수도권 주택시장에 대한 전망도 다뤄주셨습니다. 중개시장의 최근 동향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아직도 많은 분들이 서울에서 개업하는 걸로 보입니다. 특히 강남은 2023년 들어 9월 초까지 371명의 개업 공인중개사가 개업, 이전을 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창업은 개인형, 회원형, 기업형 이 세 가지 유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 본인의 경력이나 성향에 맞는 창업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회원형은 권리금이 있어 잘 판단하셔야겠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우대빵과 같은 기업형도 적극 고려해 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업지역 선정할 때 5가지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파트 재고, 가격대, 매매 거래량, 전세 거래량 그리고 공인중개사 밀집도입니다. 동 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해서 도표로 표시해 보는 걸 권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니 의사 결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타 좋은 내용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혹여나 다른 일정으로 참석을 못 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강의 파일을 다운로드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